Categories: basic

국제 커피가격 사상 최고치 경신

뉴욕 373.40센트, 런던 5,734달러   기록

 

 

지난달 말 기준, 뉴욕에서 아라비카 3월물 커피가격이 1.9% 상승한 373.40센트에 마감됐다. 런던 증시 역시 3월물 커피 거래지수가 2.2% 상승한 5,734달러로 마감됐다.이는 사상 최고치로, 몇 주 동안 이어지고 있는 브라질의 가뭄과 베트남의 악천후 등 커피생두 재배와 수확, 가공에 부정적인 기후가 이어짐에 따라 당분간 확대될 전망이다. 그에 따라 올해 브라질의 커피 수확량 역시 4.4% 감소, 3년 내 최저치인 5,181만 백을 기록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런 현상은 커피 소비지인 유럽 커피시장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런던 선물시장에서 3월물 커피가격은 2.2% 상승한 $5,734로 마감됐다. 로부스타 가격 역시 설연휴를 거친 베트남에서의 판매 부진에 따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 배경에는 중국을 위시한 주요 아시아 커피시장에서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는 사실이 작용하고 있다. 미국 농무부(USDA) 통계에 따르면 2024/25년 미국내 소비량은 620만 포대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5년 동안 40%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올해 인도네시아 국내 소비량이 역시 지난 5년 동안 10.3% 이상 증가한 480만 포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의 올해 소비량도 5년 전보다 3분의 1 증가한 360만 포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동 커피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다.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지난 4년 동안 소비량이 20% 이상 증가, 2024년에는 144만 백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Pharos Consultoria의 시장분석가인 Haroldo Bonfá 이사는 “뉴욕의 경우 3.84센트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보고, “상황을 조금 진정시킬 수 있는 것은 세카페의 1월 수출 수치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Volcafe의 인 Trishul Mandana 전무이사는 Reuters와의 인터뷰에서 “문제는 공급이 수요보다 훨씬 빠르게 감소했다는 데 있다”고 말했다.

coffeeandteamag

Recent Posts

[공간] 그 카페의 향기로운 부활과 비상

 성내동 본격 티카페 겸 티플랫폼   ‘티팰리스’ 시즌2     “단순한 카페가 아닙니다. 몸과 마음을…

6일 ago

더위야 물렀거라, 얼얼짜릿한 아이스티 나가신다

티팰리스 여름 베리에이션티 Best 6 레시피 : 이길화 (티팰리스 대표)     덥다. 수은주가 40℃…

1주 ago

[리포트] 달랏에서 강릉커피의 미래를 보다

강릉커피로스팅클럽(GCRC)의 커피문화 교류 계획은 2024년 강릉에서 ‘유네스코 미식 창의도시 강릉 발전전략 포럼’ 개최 이후 기획되었다.…

2주 ago

하루 3컵의 커피가 건강장수의 비결

하루 세 컵 이상 커피를 마시면 중년 여성의 건강한 장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주 ago

[레시피] 복숭아와 레몬밤의 상큼한 데이트

피치 레몬밤 에이드 Peach Lemon balm Ade 달콤한 복숭아와 은은한 로즈 향, 레몬밤의 산뜻함이 어우러진…

2주 ago

올 여름을 달굴 또 하나의 커피이벤트

(사)한국커피협회 2025GCRC 팡파레 창립 20주년 기념, 참가신청 접수 개시     창립 20주년을 맞이한 (사)한국커피협회에서…

2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