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고 있는 생두 절도 문제
커피 가격 상승으로 인해 확산
2025년 3월 18일, 최근 아라비카 커피의 선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새로운 문제인 ‘생두 절도’가 대두되고 있다. 지난 몇 달 동안 아라비카 커피 가격은 1파운드당 4.29달러로 치솟았고, 현재 3.83달러에 형성되어 있다.(3월 17일 종가 기준) 이러한 가격 상승은 커피 시장에 불안정을 초래하며, 그로 인해 커피 절도 사건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절도 사건은 이전부터 브라질과 베트남 등 생산지에서 자주 발생하던 문제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미국 등 생산지가 아닌 소비 국가 내에서도 발생하면서 생두 절도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점차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해 동안 수십 건의 절도 사건이 발생하면서 과거와 비해 점차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
절도가 이루어지는 주요 범행 수법은 가짜 운송업체로 위장한 조직 범죄자들이 트럭을 이용해 커피를 훔치는 방식이다. 주로 쓰이는 트럭은 최대 하중이 44,000파운드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가격으로 환산하면 약 2억 6천만원에 달한다. 가격이 오른 시점인 만큼 절도로 인한 피해 또한 더 클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수입업체들은 커피를 포장하는 백에 추적 장치를 부착하는 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추적 장치를 부착함으로써 절도를 예방하는 효과와 더불어, 절도 사건이 발생한 직후, 제품의 위치를 추적하여 회수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문제는 커피 산업에 만연해 있는 문제들과 복잡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가격 상승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이해하고, 생산자에게 공정한 보상을 지급하려는 노력들이 있는 반면, 또 다른 측에서는 낮은 가격을 유지하려는 일부 기업들이 불법적인 방법까지 동원하여 커피를 취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두나 원두를 구매해야 하는 소비자들에게까지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에서 로스팅된 커피를 구매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 많은 트렌드 콘텐츠는 커피앤티 트렌드 카테고리에서.
Acaia, 바리스타를 위한 차세대 계량 솔루션 실시간 데이터 연동과 고정밀 설계 2025년 4월 25일, 스페셜티…
"뜨거운 커피, 제가 식혀드려요" 커피를 식혀주는 로봇 'Nékojita FuFu' ⓒYukai Engineering 커피와 관련된 재밌는…
스타벅스가 커피 프랜차이즈 부문 K-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스타벅스에 이어 메가커피, 투썸플레이스, 빽다방, 컴포즈커피, 폴바셋, 커피빈…